HANYANG UNIVERSITY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확률기반최적화연구실

home  >  연구분야  >  확률기반최적화연구실
연구실명
확률기반최적화 연구실 (Stochastic Operations Research Laboratory)
담당교수
박철진
홈페이지
https://sites.google.com/site/stochsim/home
연구실위치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공업센터 본관 704-2
연구분야
  1. Stochastic Simulation Modeling and Output Analysis
  2. Simulation-based Optimization
  3. Applied Operations Research
  4. Environmental Management
연구실소개
  1. Stochastic simulation (확률기반 시뮬레이션)
  2. 확률기반 시뮬레이션은 수학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현대사회의 불확실성을 포함하는 복잡한 시스템 혹은 현상을 컴퓨터로 모델링하고, 모델로부터 데이터를 얻음으로써 미래에 대처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3. 시뮬레이션은 전통 산업공학 영역인 생산 및 재고관리, 공급망 관리, 품질관리를 넘어 금융업, 컨설팅업과 미래에 유망 분야로 지목되는 헬스케어, 에너지, 기후 및 환경 관리에 널리 적용 되고 있다.
  4. 시뮬레이션 모델링 및 분석 프로그램으로 SIMIO, C, C++, MATLAB, Expert Fit, ARENA, VBA가 주로 사용된다
  1. Simulation Optimization
  2. 목적식과 제약조건 함수를 수학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불가능 하지만 시뮬레이션을 통한 함수값 (혹은 함수값의 근사값)을 계산할 수 있다면 시뮬레이션에 기반을 둔 최적화 방법론을 통해 최적 혹은 근접 최적해를 도출할 수 있다.
  3. 시뮬레이션 최적화 기법은 경영과학 뿐만 아니라 기계 학습 및 인공지능 문제에 다양한 형태로 적용 가능하다.
  4. 본 연구실에서는 새로운 시뮬레이션 최적화 방법론을 개발하고 실제 문제에 적용하는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5. 확률기반최적화연구실
  1. Sensor network design (센서 네트워크 설계)
  2. 최근 다양한 분야 (자동차/전자기기/건강/교통/환경)에서 센서가 활용되지만, 지금까지는 센서가 보내주는 데이터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 못하였다.
  3. 센서의 데이터가 하나의 확률변수라고 생각하여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거쳐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고정 개수의 센서에 대한 위치설계를 센서의 역할을 극대화하는 관점에서 연구한다.
  4. 다변량 통계방법과 프렉탈 방법을 이용한 바이오마커 탐지 연구 수행
  5. 확률기반최적화연구실
  1. Environmental Management (환경관리)
  2. 근대/현대에 들어 심각해진 환경문제 중 하나인 수질관리에 대해 우리 연구실에서는 강/지하수 등의 시뮬레이션 모델을 만들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떤 오염이 발생하고, 그에 따른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하여 비용 측면에서 연구한다.